호스피스 완화의료

치료에서 돌봄으로,
죽음이라는 절망 앞에서 꿈꿀 수 있는 역설적인 삶의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
의미있는 삶, 아름다운 마무리
호스피스 완화의료란 어떤 것인가요?
호스피스완화의료란 더 이상의 적극적인 치료가 어려운 말기 환자에게 제공되는 완화의료 및 돌봄을 말합니다. 말기 환자란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고,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몇 개월 내에 사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를 말합니다. 말기 환자를 위한 호스피스란, 통증과 증상의 완화 등을 포함한 신체적, 심리 사회적,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 말기 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료를 말합니다.
조기완화의료란 무엇인가요?
현재 한국의 완화의료 서비스는 말기 환자와 그 가족에만 적용되는 호스피스완화의료만 제도화되어 있습니다. 이러한 전통적인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치료 과정에는 제공되지 않고 치료가 끝난 말기에만 제공됩니다.
그러나 항암 치료 과정에서도 통증이나 증상을 조절하고 심리 정서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완화의료 서비스가 필요하며, 이를 조기완화의료라고 부릅니다.
사전돌봄계획이란
사전돌봄계획이란 건강한 사람 혹은 환자가 치매나 암, 심폐 질환 등 각종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스스로 의사결정으로 하기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치료 방법 등에 관하여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 것입니다.
사전돌봄계획을 통해서 환자가 의사를 밝힐 수 없을 때에도 환자의 뜻을 존중하는 치료를 시행하고, 환자는 치료에 있어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.
